학성여자중학교 로고이미지

급식게시판

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
6월 1차 식품안전 영양교육(식품 알레르기 안내-조사양식 가정통신문 보냄)
작성자 김현실 등록일 20.05.26 조회수 15

■■알레르기 치료 및 예방법■■

1. 알레르기란 무엇일까요?

알레르기성 체질이 있는 사람이 식품에 반응을 일으키는 과정은 면역반응으로 설명됩니다. 즉 우리 몸이 특정 식품을 병원체와 같이 인식하는 것입니다.

항원이 될 수 있는 어떤 식품이 체내에 들어오면 이 식품에 대한 특이항체가 생산되고, 이것이 체내에 퍼져 과민 상태가 됩니다. 일정기간이 지난 후 다시 똑같은 식품을 섭취할 때 이미 생산되어 있는 특이항체와 식품내의 항원이 반응하여 알레르기 증상을 일으킵니다.

식품성 항원으로는 우유, 달걀, 메밀, 곡류, 패류, 새우, 조개, 콩류, 어육, 초콜릿, 바나나, 사과, 귤 등이 있습니다.

2. 알레르기의 증상 - 각 기관별 증상

피부 - 두드러기, 부종, 습진, 자반, 피부염

호흡기 - 천식

소화기 - 급성(복통, 설사, 구토, 위통, 혈변), 만성(만성설사, 혈변)

순환기 - 후두의 부종과 기관지천식으로 기침, 호흡곤란, 쇼크

신경계 - 두통, 행동이상, 피로, 다한, 편두통

비뇨기 - 혈뇨, 호산구성 방광염, 신 출혈, 야뇨증, 네프로제증후군

운동기 - 관절염

- 알레르기성 결막염

3. 식품알레르기와 식중독의 차이점?

식중독과 식품알레르기는 전혀 다른 질병입니다. 식품알레르기는 특이한 체질을 가진 사람이 특정한 식품에 과민하여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임에 반해서, 식중독은 식품 내에 이미 포함되어 있는 독이나 또는 세균에 의해서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그 식품을 나누어 먹은 대부분의 사람이 동시에 같은 증상을 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따라서 식품의 위생상태가 불결하였을 때 생기는 것이고 알레르기는 식품의 위생 상태와는 무관하게 발생하는 것입니다.

4. 식품알레르기의 치료 및 예방법은?

식품알레르기의 치료법은 원인 식품을 정확히 진단하여 피하는 것입니다.

흔히 생선 또는 돼지고기, 닭고기 등이 원인이 된다고 해서 모든 생선과 육류를 금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실제로 검사하여 보면 그렇지 않는데도 무분별하게 이들 식품을 금지함으로써 오히려 편식을 조장하고 영양공급의 불균형을 초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회피요법은 정확한 진단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정확한 원인 식품이 밝혀진경우에는 식품을 금해야함은 물론이고 그 식품이 포함되어 있는 종류도 함께 금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우유가 원인일 경우에는 우유가 들어있는 요구르트, 과자, 식빵, 아이스크림 등도 함께 조심해야 합니다.

5. 아나필락시스 예방대책 및 대처법은?

주의(의료기관 진료, 원인물질 파악, 응급대처법 숙지) 회피(원인물질 회피, 만지거나 섭취금지) 조치(119 연락, 도움요청, 에피네프린 응급주사)

 

이전글 2020학년도 음식물쓰레기 줄이기 운영계획
다음글 5월 2차 식품안전영양교육